사업의 확장이나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데 있어, 정부 지원을 받거나 혹 투자자들에게 보여줄 목적으로 회사 홈페이지 제작 서비스를 고려하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수려한 디자인, 다양한 기능들이 들어간 웹사이트, 좋아요. 그런데 너무 산만하게 컬러의 통일감이 없거나, 기본기가 갖춰져 있지 않다면… 음… 좋은 결과를 거두긴 어려울 거라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관련 업체를 컨택하기 전에, 반드시 미리 정해야 할 3가지 요소들을 전하면서, 홈페이지 제작 목적을 올바르게 설정하실 수 있길 바라는 마음에 이 글을 작성합니다.
첫째, 왜 우리가 회사 홈페이지 제작을 해야 하는지 목적을 명확하게 한다.
저희 페이지라이터에게 의뢰를 해오는 웹사이트 제작 의뢰의 목적은 다양합니다.
인스타그램 이외 회사를 더 알릴 수 있고, 신뢰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게재 공간을 위하여, 혹 회사 제품들을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기 위하여.
혹은 회사에 대해서 카탈로그, 브로슈어로 설명하는 것 이외 자주 바뀌는 담당 공무원이 읽어보기만 해도 담당 회사에 대해서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가장 많이 의뢰하시는 이유는 역시나 ‘매출 성장’을 위한 목적이긴 하지만, 이 역시 어떤 페르소나를 가진 고객인가에 따라 홈페이지의 톤앤매너는 달라져야 합니다.
먼저 상상해보세요. 우리 홈페이지를 방문할 주요 고객이나 담당자가 누구인지. 그리고 그 사람에게 어떤 메시지를 건네야 하고, 어떤 컬러가 알맞을지 말이에요.
예를 들어서 변호사 홈페이지를 제작하는데, 산만한 노란색이 주요라면? 노란색 특유의 젊고, 어린 느낌은 전문성을 보여주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블루, 그레이, 브라운 톤 계열로 정렬하는 게 좋겠죠.
또, 메시지를 건넬 때에도 점잖은 말투로, 소개하고 싶은 승소 판례들만 딱딱, 정리해서 소개하는 게 적합합니다.
위의 과정은 목적을 명확하게 하지 않는다면 도출될 수 없는 인사이트이므로,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사안입니다.
둘째, 어떤 프레임워크 혹 웹 빌더를 이용할지 고민한다.
이와 관련하여 쇼핑몰 및 펜션 홈페이지 제작을 고민하고 계신다면 차라리 아임웹이 낫다고 먼저 권고드린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회사 홈페이지 내에서 소개해야 할 내용들을 인터랙티브하게 배치하고 싶거나, 정갈한 느낌을 주고 싶다면 직접 개발, 혹 워드프레스 등의 CMS가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회사 웹사이트 제작 과정에서 폭포수 모델 및 일방적인 디자인 시안을 통보하는 경우가 아니라, 애자일 모델을 이용해 함께 협의해 나가는 과정이라면 수정사항은 끊임없이 발생합니다.
각 이슈마다 회사 홈페이지 제작 의뢰를 맡기는 입장에서 요청 사항들에 대해 “이건 반영할 수 없다.” 라는 반려 의견이 나온다면 난감하겠죠.
특히 자율도가 떨어지는 국내 웹 빌더에서 이러한 문제가 자주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어떠한 회사 웹사이트를 제작할 것인지, “이런 느낌이었으면 좋겠다.” 싶은 벤치마킹 홈페이지 몇몇 가지를 선정해 제작 담당 에이전시에게 전달해주세요.
그리고 그것을 실현할 수 있다, 없다 명확한 답을 얻고, 관련 시안을 얻어보시는 게 좋습니다.
셋째, 디자인 전문회사 혹 소프트웨어 경력 관리가 이루어지는 회사인지 확인해보라.
고객사에서 희망하는 서비스 및 디자인을 구현하는 데 있어 전문성은 필수 요건입니다.
이 요건에 부합한 디자인 인원 및 개발 인력이 상주하고 있는지 물어보고, 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들을 물어보세요.
아마 한국디자인진흥원 및 한국소프트웨어협회를 안내해줄 것이며, 여기에 등록되어 있는지 검색해보길 권장할 것입니다.
해당 요건은 최소 3년 이상의 업력과 관련 자격 및 경력을 가진 인원이 없다면 등록할 수 없습니다.
혹, 텔레마케팅으로 회사 홈페이지를 무료로 제작해주겠다는 영업 전화를 받으셔서 이 글을 보고 계신 거라면, 되도록 거르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좋은 웹 에이전시일수록 다양한 콘텐츠와 스폰서 광고를 통해 기업을 알리는 데 열중합니다.
영업사원들에게 영업 비용을 떼어주고, 고객사의 성장은 신경도 쓰지 않는 파렴치한 짓은 지양하는 게 암묵적인 룰입니다.
위와 같은 파렴치한 기업들은 대체로 오랜 업력을 가지지 못합니다. 왜냐구요? 빠르게 사기치고, 빠르게 폐업한 다음 다음 회사를 만들어야 하는 까닭입니다.
만약 업력이 오래 되었다 하더라도 법인의 지배 아래 있는 다른 사업자 이름으로 계약을 하자고 한다면, 그 또한 유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페이지라이터는?
저희 페이지라이터는 2017년 6월부터 꾸준히 포스트 타입 콘텐츠 및 SEO 빌딩, 회사 홈페이지 제작 서비스를 수행해온 기업입니다.
2022년에 이르러 디자인 전문회사 및 소프트웨어 사업자 확인 관리증을 받아, 전문 인력들과 함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회사 웹사이트 제작 서비스 이외에도 회사의 성장에 따라 필요한 카탈로그, 지명원, 사업소개서, 상세페이지, 로고 리뉴얼, 영상 제작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