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제작

Web & Content Agency

홈페이지 제작 의뢰 시 알아두면 좋은 상식

Table of Contents

홈페이지 제작 의뢰 전에 알아두면 좋은 상식

현재 홈페이지를 이미 구축해둔 상태에서 리뉴얼을 맡기려 하시거나, 혹 새로운 홈페이지 제작을 고려하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다양한 유형의 웹사이트 탐색, 홈페이지 제작 의뢰 비용, 개발자 및 디자이너 선택 방법, 웹 설계와 개발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알아두는 게 좋습니다.

이 글에서 모든 내용을 다루기는 어렵지만, 상식으로 알아두면 좋을 만한 사안들을 간단간단하게만 다루어보고자 합니다.

첫째, 홈페이지 제작을 위한 마크업 및 언어

홈페이지를 만들 때 가장 많이 쓰고, 기본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마크업은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과 CSS(Cascading Style Sheets) 그리고 동적 효과를 위한 Javascript 입니다.

이외 서버를 위한 언어로는 Python을 기반으로 한 Django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데, 요즘은 자바스크립트를 통째로 이용하는 node.js도 많이 이용하는 편입니다.

제작사에서 이용할 언어와 방법 및 개발 절차를 먼저 물어보고, 그에 대해서 검색해보는 게 좋은 태도라고 생각됩니다.

둘째, 홈페이지 제작 의뢰 비용

제작 의뢰를 어디에, 누구에게 맡길 것이냐에 따라서 비용은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통 홈페이지를 만들어준다고 하는 프리랜서에게 의뢰를 맡기거나, 혹 웹 에이전시에게 의뢰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각각 분류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프리랜서에게 의뢰하는 경우

프리랜서 분들 중, 실력이 아주 좋은 분들이라면 기획, 디자인, 개발, 배포까지 모두 담당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과정을 혼자 해내야 하므로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혹, 최근 많이 이용하고 있는 한국형 CMS인 아임웹, 식스샵 등 다양한 툴을 이용해서 홈페이지 제작 프리랜서 외주를 받곤 합니다.

하지만, 직접 코드를 작성하거나 워드프레스와 같이 자율도가 높은 CMS에 비한다면 매우 제한적인 디자인을 구성할 수밖에 없고, SEO면에서도 경쟁력이 매우 떨어지곤 합니다.

웹 에이전시에게 의뢰하는 경우

웹 에이전시는 홈페이지를 비롯해 고객사에서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 개발을 할 수 있는 상주 인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 기획 및 디자인, 개발을 위한 인력들이 팀을 이루어 움직이므로 프리랜서보다는 상대적으로 빠르고, 전문적인 홈페이지 제작 의뢰가 가능합니다.

비용은 프리랜서보다는 더 나가긴 합니다. 하지만, 템플릿형을 선택하여 잘 구성된 템플릿을 선택해 커스터마이징만 신청하는 식이라면, 저렴한 가격으로도 홈페이지 제작 의뢰가 가능합니다.

공통점

웹 에이전시나 프리랜서 둘 다 클라이언트 측에서 요청하는 과업의 수준, 기간, 투입 인력, 전문성에 따라서 비용은 천차만별로 달라집니다.

그러므로 너무 비싼 곳을 보고 겁 먹거나, 너무 저렴한 곳을 보면서 다른 에이전시 및 프리랜서를 비난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지금 의뢰하고자 하는 과업이 예산에 비해 과하거나 부족하지 않은지 점검해볼 일입니다.

호스팅

홈페이지 제작 의뢰 과정에서 정해야 할 호스팅은 쉽게 말하자면, 홈페이지가 건축물이라면 호스팅은 건축물이 지어질 ‘땅’ 입니다.

이 땅은 특이하게도 개인 명의로 완전히 소유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대부분 연 단위로 임대를 해서 사용합니다.

호스팅 비용 역시 각 에이전시 및 호스팅사마다 다르므로, 문의를 통해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종종 무료 홈페이지 제작 이라는 이름으로 미끼 상품을 던지고, 비싼 호스팅 이용료를 받아가는 곳들도 있으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도메인 이름 정하기

좋은 도메인 이름은 외우기 쉽고, 사업을 곧바로 연상 시킬 수 있는 도메인인 게 가장 좋습니다.

물론, 너무 흔한 이름이라면 이미 경쟁사들이 선점하였을 가능성이 높으니, 특별한 도메인 이름을 미리 고민해보고, 신청 가능한지 확인해두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콘텐츠 더 보기

PAGEWRITER

Start Project

필요하신 서비스가 있으신가요?
아직 윤곽이 잡히지 않은 아이디어도 괜찮습니다. 아이디어에 숨을 불어 넣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