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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홈페이지 및 블로그 검색 순위(SEO) 관리를 위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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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검색 순위 글의 개요

사업 분야에 따라 매출로 이어지는 채널들은 한정적일 수도 있고, 여러 채널들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Naver BLog를 통한 매출이 압도적인 기업이 다수입니다. 덕분에 네이버 검색광고를 비롯한 스마트 스토어, 네이버 파워 콘텐츠 등은 승승장구 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파워콘텐츠와 검색광고를 적극 이용하는 입장에서 네이버 광고상품을 비난하고 싶은 마음은 없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비롯한 홈페이지 내에 나의 사업에 대한 철학, 고객이 관심을 가질 만한 콘텐츠 등을 꾸준히 기록한 성과로, 무료 트래픽을 얻을 수 있다면 어떤가요?

지금 이 순간에도 “SEO” 라고 검색을 하면, 블로그 검색 순위 및 SEO 순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제안됩니다. 이들 중, 백링크 등을 연결해주겠다는 불법 프로그램 광고들이 기승을 부립니다.

현재 가장 큰 검색 채널이자, 파급적 영향력을 지닌 구글이나 네이버는 위와 같은 불법적인 방법을 반기지 않습니다. 혹여라도 발각되면, 관련 링크나 블로그를 블록처리 해버립니다.

아시다시피, 한 번 스팸 블록 처리가 된 블로그나 홈페이지는 더 이상 기능을 할 수 없을 만큼 망가져버리죠. 그러므로 조금 돌아서 가는 감이 있더라도, 꾸준히, 성실하게, 정석의 방법으로 차근차근 쌓아 올리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정석적인 방법을 위한 몇몇 가지 방법을 본 포스트에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검색 순위 관리 SEO의 중요성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 아마 네이버나 구글에 키워드로 검색해보신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그때 가장 먼저 클릭하게 되는 글의 주요 특징은 무엇인가요?

아마 상위노출 블로그를 대여하여 작성해본 경험이 있거나, 마케팅 업체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1페이지 이내의 포스팅” 이라고 답변하실 겁니다.

구글을 비롯한 모든 블로그 포스트는 1페이지 순위가 아니라면, 큰 가치를 얻지 못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네이버를 비롯해, 구글에서도 1페이지 내의 경쟁 순위에 들지 못한 콘텐츠들은 잠재 고객들이 거들떠 보지도 않습니다.

질문 사항을 검색한 이용자들의 33%는 1페이지 내에서 자신이 원하는 자료를 담은 콘텐츠들을 읽어보고, 궁금증을 해결하거나 구매를 결정합니다.

이 중 75%는 2페이지 이후의 콘텐츠는 클릭조차 해보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1페이지 내에서 승부를 본다, 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그런데, 1페이지 내의 검색 기록에 출력 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최적화 블로그? 백링크 프로그램? 대행 업체 이용?

다 좋아요. 틀린 방법이 아닙니다. 각자 업체마다 누적해온 노하우들이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 글을 읽는 독자 분들께서 직접 콘텐츠 운영을 고려하고 계신다면, 아주 원론적인 이야기부터 시작해, 향후 콘텐츠 제작에서 고려할 만한 체크리스트를 작성해보셔야 합니다.

이 체크리스트를 위한 SEO 팁을 안내드리자면, 다음의 목록과 같습니다.

페이지 로딩 속도

네이버, 티스토리, 다음 블로그 등은 페이지 로딩 속도가 굉장히 빠릅니다.

그러므로 블로그에만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주목하지 않으셔도 될 일입니다.

하지만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거나, 저처럼 홈페이지 내 콘텐츠를 작성하면서 구글 마케팅을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페이지 로딩 속도 관리에도 관심을 기울이셔야 합니다.

먼저 페이지 로드 속도가 매우 느릴 경우, 구글이 이를 인식하고, 후순위에 배정합니다.

구글을 비롯한 검색엔진의 목표는 양질의 정보를 검색 사용자가 원할 때, 최고의 경험으로 전하는 것입니다.

요즘처럼 0.5초 ~ 1초 이내 모든 정보들이 출력되는 시대에 3~10초 이상 기다려야 한다면?

검색 이용자들은 생각보다 인내심이 많지 않습니다.

페이지 로드 속도에 따른 페이지 이탈률

위의 그림에서 표현되는 바와 같이, 페이지 로드 속도가 3초 이상 걸릴 시 다수의 검색 이용자들은 뒤로 가기를 누릅니다.

그리곤 관련 사이트나 브랜드 네임이 보이면, 다시 방문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검색 이용자들이 원하는 전문적이고, 풍부한 콘텐츠가 있으며, 페이지 로드 속도까지 빠르다면?

북마크를 설정하거나, 새롭게 추가된 ‘읽을 목록’에 추가하고, 다시 방문을 고려합니다.

이러한 페이지 로드 속도를 개선하기 위해서라면 서버 응답 시간을 최적화 해야 합니다.

해외에 서버를 두고 있는 호스팅사를 이용하고 있다면, 빠른 호스팅사들도 있지만 저가형 호스팅을 쓰고 있을 경우, 로딩 속도가 매우 느린 경우가 부지기수 입니다.

그러므로 타겟팅으로 생각하는 이들이 속한 국가의 호스팅사를 이용하시는 게, 가장 빠른 페이지 로드 속도를 제공하는 방법입니다.

이외 너무 많은 자바스크립트, 난잡한 애니메이션 효과, 크기가 너무 무거운 이미지 등을 이용해도 페이지 로드 속도가 매우 느려집니다.

무엇이든 과하면, 없는 것만 못하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흥미롭고 가치 있는 콘텐츠

매번 쓰는 콘텐츠를 그대로 쓰거나, 말을 바꾸어서 또 다시 올리는 실수를 범하고 계시진 않으신가요?

사실 콘텐츠 작성을 위한 아이디어 탐색, 정말 힘듭니다.

저도 콘텐츠 작성을 위한 아이디어를 탐색하느라 하루를 다 써버리곤 하니까요.

그러나 지금 쓰는 콘텐츠들이 누적되어 결국 우리 사업장의 홈페이지 방문 트래픽을 상승 시키는 효과는 물론, 소비자들이 느끼는 우리 브랜드의 전문성을 더하는 효과는 콘텐츠에서 시작해, 콘텐츠로 끝납니다.

흥미롭고, 가치 있는 콘텐츠를 작성하려면 어느 정도 글쓰기 솜씨도 있어야 하지만, 평소 습관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일에 몰두하다가, 동료와 이야기를 하다가, 길을 걷다가, 식사를 하다가 갑자기 떠오른 아이디어들이 있을 겁니다.

그 아이디어들을 기록하고, 일단 수집해두세요. 그리고 일주일 단위로 관련 키워드들을 찾고, 키워드와 연결해 콘텐츠 내용을 목차로 정리해보세요.

아마 다음 주에 쓸 콘텐츠 내용들이 포도송이처럼 주렁주렁 열릴 겁니다.

더불어 한 번 쓴 콘텐츠를 재활용하기보다, 그 콘텐츠와 연관이 있으면서, 자세히 다루지 못한 내용을 조금 더 세분화하여 작성하고, 서로 연결해보세요.

글을 읽다가 “이게 무슨 개념이지?” 혹 “프로젝트를 진행했다면, 다른 사례들도 보고 싶은데.” 생각한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비슷한 맥락의 콘텐츠를 매번 돌려 써가면서, 이 블로그 혹 홈페이지에서 더 이상 가치 있는 콘텐츠가 없다고 판단해 이탈하는 사례도 자연스럽게 줄일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이용한 네이버 블로그 검색 순위 향상 방법

혹시, 지금까지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콘텐츠를 작성하면서 이미지의 캡션 이름을 대충 짓지는 않았나요?

그렇다면, 각 이미지마다 키워드 및 글과 연관이 있는 설명을 캡션으로 작성해보세요.

예를 들어, 샴푸를 구매하려는 고객이 “샴푸”를 검색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럼 정말 많은 제품들이 나올 텐데, 그 가운데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제품을 찾기 어려워 결국 다시 한 번 더 검색할 겁니다.

비듬이 많이 생겨 고민하는 소비자라면 “비듬에 효과 있는 샴푸” 등 세부 키워드 및 롱테일 키워드로 검색을 하겠죠.

그때 관련 상품들과 함께 이미지가 검색 결과로 로드가 된다면, 소비자들은 해당 이미지에서 제안하는 효과에 이끌려 당신의 글과 브랜드를 접하게 될 겁니다.

출처 및 아웃바운드 링크를 적극 이용해보세요.

내가 아무리 많이 알고 있는 석사, 혹 박사라 하더라도 정확한 정보 전달을 위하여 꼭 관련 참고 자료를 읽어보고, 팩트를 체크한 다음 글을 쓰기 마련입니다.

콘텐츠를 작성하려는데, 무슨 말을 써야 할지 모르겠다면 수많은 자료들을 참고하게 될 겁니다.

이 가운데, 출처나 근거 없는 말들로 소비자들을 유혹하고자 하셨다면, 그 생각은 접어두세요.

우리가 전문가의 말을 신뢰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그들은 수많은 배경지식과 근거들을 들어 이야기 합니다.

마찬가지로 콘텐츠로 소비자를 설득하고자 한다면, 그에 대한 과학적 연구 자료나 증거들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웹사이트나 블로그 등의 콘텐츠를 소비자는 소비자들도 다르지 않습니다. 신빙성 있는 자료라고 믿을 만한 근거가 있어야 합니다.

번거롭고, 혹시라도 고객을 빼앗길까 두려워 하지 말고 신뢰성을 높이는 효과가 더 큽니다.

인터널 링크도 잘 활용해보세요.

인터널 링크(내부 링크), 쉽게 말하면 나의 채널(블로그, 홈페이지 등)에 작성한 나의 콘텐츠를 링크로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흥미로운 콘텐츠 작성 파트에서 먼저 소개한 바와 같이, 콘텐츠를 작성하는 상황에서 추가로 더 설명하고 싶은 부분들이나, 반복되는 설명이 있다면 기존에 작성한 콘텐츠와 링크를 해보세요.

글을 읽는 소비자 입장에서 지금 읽는 콘텐츠를 소비한 다음,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싶어 다른 콘텐츠를 읽어봤는데, 또 같은 내용이 반복된다면 그 블로그나 사이트는 더 이상 가치가 없다고 판단하고 떠나버립니다.

하지만 내부링크를 통해 자세하게 소개한다면, 전문성은 물론, 지금 가진 욕구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모든 정보를 이곳에서 얻을 수 있었으니, 가장 신뢰할 만한 브랜드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반가로운 소식으로, 아웃바운드 링크 만큼이나 인바운드 링크 역시 SEO 순위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단, 지금까지 작성한 콘텐츠가 많지 않다면 엑셀이나 노트를 이용해서 앞으로 작성할 콘텐츠를 시리즈별로 정리하고, 콘텐츠 목차를 미리미리 구성해보는 게 좋겠죠?

아무런 계획 없는 콘텐츠 작성은 인바운드 링크를 걸 만한 아이디어로 연결되기 어려우니까요.

네이버 블로그 검색 순위 경쟁을 위해, 소셜 링크 공유를 적극적으로 권장해보세요.

소셜미디어가 발달하던 시기부터, 아주 많은 마케터들이 입을 모아 한 말이 있습니다.

공유가 될 만한 가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라고.

지금은 인스타그램으로 대부분 고객군이 넘어가는 바람에, 페이스북 이용자가 전처럼 많지 않지만, 페이스북이 한참 뜰 때를 생각해보세요.

그때 공유하고, 나만 보고 싶은 콘텐츠, 나만 알고 싶은 꿀팁들이 있지 않았나요?

마찬가지로 네이버 블로그, 다음 블로그, 티스토리, 홈페이지 블로그 콘텐츠 등도 공유할 만한 가치가 있는 콘텐츠라면, 고객들은 담아두고 보고 싶어 합니다.

네이버 지식인 등 질문/답변 사이트를 적극 이용해보세요.

홍보성 콘텐츠로 지식인과 같은 질문/답변 사이트를 도배하듯 이용하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유의미한 답변과 함께, 당신이 지금까지 진행해왔던 포트폴리오를 담은 url을 공유하거나, 관련 정보가 담긴 당신의 포스팅을 공유해보세요.

답변이 간결하더라도, 연관 있는 콘텐츠에서 원하는 정답에 가까운 정보를 얻게 된다면, 답변 채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채택이 누적되면서 지식인 등급 상승은 물론, 백링크 효과도 함께 얻으실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백링크 방법은 당신이 운영하는 콘텐츠와 비슷한 관심사, 그리고 저명한 블로그나 웹사이트 내에서 인용되는 것이지만, 그건 그 나름대로 전략과 피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 방법에 대해서는 다른 콘텐츠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할게요.

결론 : 네이버 블로그 검색 순위 관리 ! 정석을 따르는 게 가장 안전하고 빠르다.

이미 알고 있는 방법들이라서 시시하게 느꼈을 수도 있고, 혹 흥미를 느끼셨던 부분들도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네이버는 최적화 블로그 검색 순위를 밀어낼 요량이 없다 하더라도, 구글과 같이 꾸준히 검색 점유율이 늘어가는 검색엔진은 정직한 방법이 결국엔 최고의 성과를 안겨줍니다.

채널은 어디든 좋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다음 블로그, 브런치, 구글 블로그 등등 모든 채널들에 유효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포커스 키워드를 맞추거나, SEO에 최적화 된 플러그인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건 홈페이지 블로그 콘텐츠입니다.

SEO의 기술적인 부분들을 잘 모른다 하더라도, 플러그인이 기본 뼈대를 맞춰주므로, 좋은 콘텐츠를 생성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인다면, 차근차근 우리 브랜드가 성장하는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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