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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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 구축 유형과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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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 및 프렌차이즈, 병원, 경영 컨설팅, 일반 기업 등 다양한 분들께서 “이제 홈페이지를 만들어볼까~” 하고 기획을 구성하려는 순간, 탁 막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어떤 유형으로 홈페이지 구축 할 것인가? 라는 질문에 대한 답입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비슷하게 홈페이지 제작 과정 글에서도 다룬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조금 더 디테일하게, 홈페이지의 유형별로 특징과 장단점들을 다루어보고자 합니다.

추가로 하드코딩, CMS 활용, 웹 빌더 활용 간의 장단점을 비교해보면서 대표님에게 가장 알맞은 방법을 제안드리는 데 이 글의 목적을 둡니다.

홈페이지 구축 유형

큰 맥락에서 ‘어떤 홈페이지를 만들 것인가?’ 라는 질문에 대한 답입니다.

고객에게 보여줄 가치, 디자인에 앞서 우리 브랜드를 잘 표현하는 것은 물론, SEO의 높은 평가 점수를 받는 것에 목적을 두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위의 요건을 모두 만족하는 건 반응형 홈페이지이기에 추천드리고 싶지만, 결제 기능이나 기타 기능이 필요하시다면 솔루션형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PC/모바일 분리형

위의 유형은 최근에는 거의 활용되지 않는 유형입니다.

왜냐하면 최근에는 display: flex; 를 이용함으로써 대부분 box-sizing: boader-box; 박스 처리를 하거나, @media 쿼리를 이용해서 쉽게 반응형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는 까닭입니다.

게다가 요즘은 PC, 모비일 이외로도 태블릿, 폴더형 스마트폰 등 다양한 유형들이 나오면서 UX/UI의 큰 변화가 생기고 있습니다.

때문에 PC/모바일 분리형 홈페이지를 만드는 건 다양한 고객들의 경험을 무시하는 일이므로 되도록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반응형 홈페이지 구축

위의 문단에서 거의 소개드린 바와 같이, 반응형 홈페이지는 영어로  RWD (Responsive Web Design) 라고 표현합니다.

즉, 어떠한 브라우저나 기기의 해상도에 접속해도 어색하지 않은 디스플레이를 표현할 수 있는 홈페이지 유형입니다.

요즘은 대부분 반응형 홈페이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단, PC에서만 깔끔하고 모바일에서는 지저분한 웹사이트라면 난감하겠죠. 모바일까지 고려한 디자인을 그리드 단위로 상상해보셔야 합니다.

혹, 모바일 버전으로 접속해서 바로 확인해보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원페이지 홈페이지

원페이지는 말 그대로 One-page 내에 모든 내용들을 표현하는 홈페이지 구축 방법입니다.

페이지마다 좌측 혹 우측에 네비게이션을 두고, 페이지의 시작과 끝을 알려주는 게 일반적입니다.

여러 페이지를 만드는 것보다 한 페이지 내에서 승부를 볼 때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SEO 관점에서 보았을 때에는 페이지 간의 유기적인 연결이 되지 않는 방법입니다.

즉, 홈페이지를 만든 이후 우리 브랜드나 제품을 알리는 데 있어 썩 좋은 방법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제품 소개 페이지, 랜딩 페이지로 사용하실 게 아니라면 원페이지 홈페이지는 그다지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다국어 홈페이지

다국어 홈페이지는 영어, 일본어, 독어, 중어 등 수출 대상 국가와 한국어 페이지를 분리하여 제작하는 유형입니다.

한국에서는 수출바우처 기업 지원사업 대상으로 채택되면 홈페이지 제작 및 수출을 위한 특허 신청 지원, 고도화 지원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국어 홈페이지 제작은 꼭 수출 바우처를 이용하시는 걸 권장 드립니다.

쇼핑몰형 홈페이지 구축

쇼핑몰형 웹사이트는 전자상거래가 가능한 유형입니다. 우리가 흔하게 알고 있는 패션 쇼핑몰부터 시작해 편집샵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최근에는 NFT, E-BOOK 등을 판매하는 쇼핑몰들이 등장하였습니다.

아주 오래 전, 소리바다 혹 MP4 파일 다운로드 사이트들도 쇼핑몰형 홈페이지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제품 직판을 통해 이익을 얻고자 할 때, 제작을 고려해야 할 홈페이지 구축 유형입니다.

예약 및 솔루션형 홈페이지

현재 숙박업을 운영하고 계신다거나, 바버샵, 타투샵 등 예약이 필요한 서비스를 운영하고 계신 분들에게 권장 드립니다.

혹은 분양대행사 등에서 고객들에게 분양 사무실 위치, 모델 하우스 위치, 고객 정보 수집을 위해 제작하기도 합니다.

이 유형은 개별 솔루션 개발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관련 솔루션들이 워낙 잘 나와 있어서 큰 돈을 들여 개발할 필요는 없습니다.

나중에 매출이 아주 커지고, 자사만의 독특한 솔루션을 원할 때 개별 솔루션 제작을 의뢰하는 걸 권장드립니다.

홈페이지 구축 방법

하드 코딩으로 제작하기

흔히 사용하는 Bootstrap 등을 사용하지 않고 순수하게 처음부터, 끝까지 HTML, CSS, Javascript(바닐라)로만 제작하는 유형입니다.

실력이 좋은 프론트엔드, 백엔드 개발이 들어간다면 속도가 빠르고, 서비스가 아주 윤활하게 돌아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프레임워크를 이용하고 있으며, 하드코딩은 대부분 개발사에서 거부하는 유형입니다.

만약 하드코딩으로 개발을 원하신다면, 프레임워크를 이용하시는 것보다 2-3배 더 큰 비용을 지출하셔야 합니다.

부트스트랩이나 리액트, 앵귤러, Vue 등 프레임워크를 이용하는 제작 방법 역시 빠르고 좋은 웹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웹 빌더로 제작하기

국내에서 유명한 웹 빌더는 식스샵, 아임웹 두 가지를 꼽을 수 있겠습니다. 이외 가장 저렴한 웹 빌더는 큐브로 알고 있습니다.

법인 홈페이지나 특정한 와이어 프레임을 따라야 하는 경우라면, 국내 웹 빌더는 이것을 실현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웹 빌더에서 제공하는 방법들로만 개발을 해야 하는 까닭입니다.

하지만 쇼핑몰을 제작하거나, 예약 기능이 필요한 쇼핑몰형, 솔루션형 홈페이지를 제작할 때에는 오히려 웹 빌더가 저렴하고 좋습니다.

이와 관련한 비교 글은 이 글을 참조해주세요.

테마를 구매해서 제작하기

테마는 테마포레스트 등의 사이트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정말 눈이 돌아가도록 정말 화려하고 잘 해두었습니다.

문제는 전문가가 아니라면 그 디자인을 우리 회사에 알맞게 다시 구성하는 일이 어렵다는 점입니다.

또, 그 안의 플러그인이나 기능들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PHP 전문가나 개발 전문가가 없다면 더더욱.

그러므로 테마 구매 방법으로 웹사이트 제작은 다시 한 번 생각해보길 권장 드립니다.

워드프레스 등 CMS로 제작하기

워드프레스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CMS 툴입니다.

Javascript를 비롯해서 PHP 언어가 지금까지 건재한 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 중 하나이므로, 관련 커뮤니티가 활발합니다.

마찬가지로 워드프레스 관련 이슈들이나 문제들은 구글에 검색하면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 제작 이후 관리가 굉장히 용이합니다. 사진이나 텍스트 변경, 콘텐츠 업로드, 유지보수 면에서 말이에요.

단점이 있다면, 하드코딩을 하는 업체나 리액트, Vue 등을 통해 표현할 수 있는 몇몇 인터랙티브 구현, 기능 구현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PHP를 통해 구현할 수 있는 기능이나 아름다운 디자인이 들어간 홈페이지 제작 서비스가 필요하다면, 워드프레스를 추천드립니다.

홈페이지 구축 소요되는 비용 순서 정리

소요되는 비용은 인력의 경력과 전문성, 인력 투입 수, 프로젝트 기일, 작업 과업에 따라 천차만별로 다릅니다.

하지만 이를 서열화 하여 정리하자면 하드코딩 > 워드프레스 => 웹 빌더 > 테마 구입 순서입니다.

구체적인 숫자로 표현하자면 2,000만 원부터 시작 ~ > 65~400만 원 > 60~200만 원 > 1~10만 원 순서입니다.

페이지라이터의 서비스

저희 페이지라이터는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제작 전문사입니다.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디자인 전문 회사로 등록된 회사(멀티미디어)로서, 홈페이지 제작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외 시각 디자인 분야(카탈로그, 브로슈어, 상세페이지, 로고 등) 서비스와 영상 제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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