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고객사에서 종종,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면서 “디렉토리를 생성할 수 없습니다” 혹 “wordpress upload could not moved to wp-content/upload” 메시지 오류를 겪는다고 수정을 요청하는 경우들이 있었습니다.
때마다 주로 활용하던 방법은 FTP에 접속하여 수정하는 방법이었는데, 또 다른 변칙 유형이 있어서 머리가 띵 한 것을 느꼈습니다.
처음부터 대용량 플랜을 이용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이번 글에서 2가지 오류 해결 방법과 함께 평소 콘텐츠 관리 습관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혹, 이미 많은 콘텐츠를 업로드 해둔 상태라면 wordpress image optimize 무료 plugin 하나를 소개하려 합니다.
FTP를 이용한 워드프레스 디렉토리 생성 문제 해결
미디어 콘텐츠 업로드 시, “wordpress upload could not moved to wp-content/upload/….” 오류가 발생하거나, 플러그인 설치 시 “디렉토리를 생성할 수 없습니다.” 오류 발생 원인은 크게 2가지 입니다.
미디어 연결 경로가 잘못되었거나, 쓰기 권한이 없는 까닭입니다.
대부분은 두 번째 이유입니다. 그러므로 FTP를 켜시고(저는 파일질라를 이용하는 편입니다.), 접속하신 다음 wp-content/upload/미디어 해당 폴더의 ‘파일 권한’ 넘버를 775로 수정해주세요.

혹, upload 자체를 775로 변경해주셔도 됩니다. 직접 설치하신다면 755가 적합합니다.
파일 경로가 잘못된 경우에는 별도 서버 명령어를 이용하여 수정하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해답은 How to Fix ‘the uploaded file could not be moved to…’ in WordPress 콘텐츠에서 잘 소개해두었습니다. 참고해주세요.
두 번째 경우의 수, 웹 용량 확인하기
워드프레스 디렉토리 생성 문제 중, 이번에 경험한 사례입니다.
고객사는 카페24 빌드업 플랜을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사실, 포트폴리오를 많이 업로드 하실 게 아니라면 웹 용량 1G면 충분합니다.
하지만, 고객사에서 업로드 하는 사진들 중 대개 16MB 이상 사진들이 적지 않았고, 약 400장의 사진을 업로드 하니 1G 용량을 모두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파일 권한, 설치 경로 변경 등 방법을 다 동원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자, 혹시 하고 고객사에게 요청하여 호스팅 상태를 확인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웹 용량이 모두 소진되어 더 이상 담을 수 없는 상태였습니다.
고객사에서는 이미 많은 사진을 업로드 한 상태이고, 그것을 지우고 다시 올리기에는 매우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일단 Image optimize Plugin EWWW Image Optimizer 설치하고, bluk optimize 기능을 실행하였습니다.
이미지 용량은 약 10~90%까지 압축되었고, 웹 용량은 약 200MB가 확보되었습니다.
추가로 평소 이미지 콘텐츠 업로드를 할 때에도 자동 압축을 실행하는 기능까지 무료로 제공하길래, 이 기능을 켜고, 고객사에게 안내하였습니다.
포트폴리오 및 이미지 콘텐츠 업로드 시 평소 습관 들이기
디렉토리 생성 문제나 wordpress upload could not moved to wp-content/upload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려면, 처음에 권한 설정이 잘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보다 더 중요한 건 웹 용량 관리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자면, iloveimg를 이용한 이미지 용량 최적화 혹 photoshop의 ‘웹 전용 이미지’를 출력하여 용량을 최적화 하는 작업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약 1~10MB가 될 사진들도 20KB~600KB까지 줄여주니, 웹 용량에 큰 부담이 없을 겁니다.
작은 습관 하나에서부터 웹 용량 및 서비스 관리의 품질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 이번에도 배워갑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