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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블로그 SEO 글쓰기 팁 – 검색의도 중심으로 콘텐츠 구성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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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글쓰기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팁은 사용자들의 검색의도를 충분히 반영하는 것입니다. 최근 네이버 블로그 팀에서 밝히는 SEO 주요 정보이기도 합니다.

블로그를 어느 정도 해보셨거나, 이제 막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께서 한두 권 정도 블로그 마케팅 책을 읽어보셨다면, 아주 진부한 말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어떻게 검색의도를 충족하는 글쓰기를 하는지, 진지하게 고민은 해보셨는지 감히 여쭙습니다.

지금 발행하는 콘텐츠들은 고객이 찾는 그 정보가 맞나요? 만약 그 방향과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면, 이 글에서 정의하는 분류를 참조하시고, 키워드별로 검색의도 분류를 시도해보세요.

블로그 블로그 SEO 글쓰기 팁 첫 번째, 검색의도 분류 파악하기

마케팅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고객들의 태도와 고객들의 의도, 인구통계학적 분석을 위해 SWOT, STP, 9P, 4C, IMC 등등 다양한 정보들을 분류하고 계실 것입니다.

검색 마케팅을 위한 블로그 글쓰기 분야에서도 마찬가지로, 검색 사용자들이 ‘왜’ 이 키워드를 검색하는지 정확한 검색의도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00동 맛집을 검색했는데, 기존처럼 블로그 광고 글들만 우수수 쏟아진다면 어떤 정보를 믿어야 할지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네이버를 예로 들어볼까요? 이제는 00동 맛집 이라고 검색하면, 먼저 지도 및 플레이스가 먼저 노출됩니다.

노출되는 기준은 플레이스 클릭수, 영수증 리뷰, 블로그 리뷰, 좋은 평가 등등 다양한 요소들의 종합 점수입니다.

검색 사용자들은 블로그 리뷰가 아니라, 실제 해당 맛집을 가본 사람들의 영수증 리뷰들을 살펴보고, 우수한 블로그 리뷰들을 살펴보면서 만족스러운 의사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검색의도를 총 4가지로 분류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정보탐색 의도

갼단한 정보탐색부터, How to, Why 등 궁금한 질문들이 주요를 이루는 검색 방법에 속합니다.
간단하게 답변할 수 있는 경우, 피처드 스니펫 등으로 표현되기도 하며, 검색엔진의 출력 결과에서 자체적인 FAQ 정보를 수집하여 정리하여 보여주기도 합니다.

그런데 요즘은 검색 이후, 긴 글을 모두 보려 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검색 사용자들이 궁금해 하는 주요 내용들을 간략하게 보여주는 스니펫 형식으로도 검색엔진의 검색결과로 표현되는 추세입니다.

이에 대한 예시로, 저희가 작성한 콘텐츠 중 한 부분으로 “아임웹 워드프레스 비교”를 검색해보면, 아래와 같이 궁금해 하는 정보를 요약한 자료가 스니펫으로 노출됩니다.
정보탐색 검색의도

2. 위치탐색 의도

구글, 카카오, 네이버, 티맵 등 차량을 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네비게이션을 이용하고 계실 겁니다.
네비게이션에서는 다른 검색의도를 반영하지 않고, 오직 장소의 정보들만 담아냅니다.

그런데 일반 검색엔진에 이를 검색하였을 떄, 지역명이나 지역 + [상품, 서비스 이름]과 관련하여 블로그나 광고들만 노출된다면?

아마도 최악의 검색 경험을 가지고, 해당 검섹엔진 사용 의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을 겁니다.
따라서 지역명 혹 특정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과 함께 검색한다면, 지도가 우선적으로 노출됩니다.

만약 블로깅에 이를 반영한다면, 내용에도 지도를 반영하면서 장소에 대한 소개, 가는 길, 해당 장소에 대한 느낌, 생각 등을 공유하는 게 좋습니다.
위치탐색 검색의도

3. 상업적 거래 의도

대부분 광고를 싫어하지만, 반대로 상업적인 거래를 목적으로 검색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면, 칫솔이 다 떨어져 인터넷 주문을 목적으로 한다면 [칫솔]과 같은 단일 키워드나 [브랜드명] + [칫솔]을 검색할 것입니다.

이와 같이 상업적 거래 검색의도를 반영하는 키워드들은 ‘쇼핑’ 관련 카테고리가 선점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구글은 구글 쇼핑, 다음은 다음 쇼핑 등 플랫폼이 우선 노출됩니다.

그런데, AISAS 모델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바와 같이 해당 상업적 거래가 처음인 브랜드라면,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탐색해보고자 합니다.

예를 들어, 지금까지 삼성 스마트폰만 사용하던 사용자가 아이폰에 관심을 가진다고 가정합니다.
아이폰 장점, 아이폰 [모델명], [브랜드 : 애플] + [모델명] + [후기 키워드]로 정보를 탐색할 것입니다.

따라서 상업적 거래 의도를 담은 콘텐츠라면, 블로그 글쓰기 역시 사용자들이

4. 상업적 정보 탐색 의도

네이버 블로그 SEO 팁 두 번째, 관련 플랫폼의 콘텐츠 구성 참조하기

네이버면 네이버, 구글이면 구글, 다음이면 다음 각각 플랫폼마다 검색결과에서 상위를 차지하는 양식들이 있습니다.

최근 네이버 블로그 SEO는 구글의 스니펫 시스템 등을 도입하면서 ‘짧지만, 원하는 정보만을 제공하는’ 문서들을 주류로 노출시키고 있습니다.

따라서 내가 생각하기에 좋은 글, 보편적으로 좋은 글도 좋지만, 플랫폼에서 추구하는 ‘좋은 정보의 가공’이란 무엇인지 벤치마킹 해야 합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지금 당장 원하시는 키워드 및 롱테일 키워드들을 관련 네이버 검색엔진에 검색하신 후, 노출되어 있는 글들의 주요 특징들을 살펴보세요.

내용을 그대로 패러프레이즈 해서 쓰라는 게 아니라, 어떠한 틀인지 분석하여 그 틀에 맞게 작성해보시라는 겁니다.

관찰에서부터 네이버 블로그 SEO 전반을 이해하는 게 시작됩니다.

마지막 필살기, 블로그 글쓰기 완료 후 요약으로 정리해주기

마지막은 번호를 붙여 요약하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경우, list 기능을 이용하여 요약하거나, FAQ schema를 남길 수 있지만,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와 가장 흡사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도 list 옵션을 지원합니다. 단, 아시다시피 티스토리는 워드프레스처럼 홈페이지의 기능을 구현하기엔 매우 한정적이라는 점이 한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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