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제작

Web & Content Agency

네이버 블로그 구글 검색등록 이제는 안 된다?

Table of Contents

네이버 블로그 검색 순위가 네이버에서만 노출이 되고, 구글에서는 노출되지 않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사실 네이버 블로그 구글 검색등록을 별도로 하지 않아도, 노출되는 데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는 게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유독 구글에서 검열이 심하게 걸러내는 블로그들은 누구인지 살펴보았습니다.

그 결과, 네이버 인플루언서와 관련된 블로그들이 주요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약 30-50개 정도의 네이버 블로그들을 관찰하면서 얻은 몇몇 가지 통찰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1. 완성되지 않는 않은 채 끊어지는 문장, 비문이 많은 문장 블로그

검색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게 가장 중요한 사안임은 부정하기 어렵습니다.

네이버, 구글도 약 3-5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문장의 완성도 등을 그다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완성형 문장들을 작성하고, 비문이 많지 않습니다.

또, 이해하기 쉬운 문장들을 작성하는 블로그들이 네이버, 구글 모두 상위로 노출되는 현상들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는 네이버 블로그 구글 검색등록 문제와 별개로 블로깅을 하는 글쓰기 스킬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보입니다.

그러므로 네이버, 구글 모두 검색 순위가 크게 하락하였다면, 나의 글쓰기에 문제는 없는지 점검해보세요.

2. 구글식의 질적 정보가 아니라면 거부되는 현상

네이버에서는 네이버가 좋아하는 글쓰기 방법이 있고, 구글은 구글이 좋아하는 글쓰기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자면, 네이버 블로그를 관리하는 수많은 분들께서 공감하는 것과 같이 “사진, 영상 정보가 풍부해야 한다” 라는 카더라 정보가 그 사례입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요즘은 양질의 콘텐츠를 분별하는 기준이 사진, 영상보다는 텍스트를 더 귀하게 여기는 현상이 일고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영상은 유튜브를 겨냥해 한국식 유튜브를 꿈꾸면서 키워나가는 네이버TV를 운영하고 있고, 실패하긴 했지만 사진 전용 ‘폴라’ SNS가 운영되기도 하였습니다.

다시 사진 저장 아카이브와 같은 역할을 네이버 블로그가 다시 차지했지만, 또 어떤 시도가 이어질지 가늠하기 어렵습니다.

블로그 및 검색엔진의 본연 기능이 충족해주어야 할 ‘정보’가 각 플랫폼, 검색의도에 따라 확연한 차이가 있으므로 이를 잘 반영하는 정보를 우선 노출시키고 싶어하는 건 당연한 일입니다.

이때 텍스트는 검색엔진이 발견하기 쉽고, 간결하게 정보를 정리해두었다면 직관적으로 정보의 검색 만족도를 충족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러므로 사진, 영상을 통해 정보를 확인하고 싶어 하는 맛집 리뷰, 테크 리뷰 등이 아니라면 검색 사용자들이 궁금해 할 만한 정보들이 우선 노출됩니다.

이 방법이 문서화 하는 작업을 우선 순위에 두시는 게 네이버 블로그 구글 검색등록 방법 중 가장 빠른 길이리라 생각됩니다.

3. 닮아가는 네이버 블로그 글쓰기와 구글식 블로그 글쓰기

네이버 역시 구글에서 검색되는 다양한 웹문서들에게도 스니펫을 허용하는 등, 개방적인 정보를 노출하는 방향으로 변화하는 방향을 이미 눈치 채셨나요?

또, 네이버 블로그 관리를 위한 글쓰기나 정보성 글쓰기 역시 ‘사용자의 검색 의도’ 라는 이름으로 DIA, DIA+ 로직을 뜯어보면 오래 전부터 구글이 추구해오던 검색 노출 로직과 흡사합니다.

즉, 네이버 블로그를 구글 검색등록 절차를 별도로 밟기보다 네이버식 글쓰기 > 구글식 글쓰기 방법으로 옮겨 오는 것이 가까운 미래에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방법이라고 보입니다.

위의 주장에 대한 근거라면, 사진 중심으로 운영되는 블로그들보다 텍스트 중심으로 운영되는 네이버 블로그들이 구글 검색엔진에서 월등한 노출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더불어 사진이 많은 것보다 되려 1~3장 사이의 사진으로, 정보와 관련성 있는 사진들을 네이버, 구글 모두 반기는 분위기입니다.

구글 역시 기존에는 4-7장 정도의 사진, 영상 하나 등의 정보가 들어가 있는 정보들을 검색 노출에서 우선 순위를 주긴 했지만, 이제는 검색 사용자들의 의도를 정확하게 겨냥한 정보들만 상위에 노출 시켜주곤 합니다.

즉, 네이버 블로그 구글 검색등록을 원한다면, 구글과 네이버가 추구하는 ‘검색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한 눈에 알기 쉽게’ 정리해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콘텐츠 구성이 궁금하다면, 이미 구성되어 있는 관련 플랫폼들을 찾아보시고, 어떠한 순서로 콘텐츠들이 배치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네이버 블로그 구글 검색등록 요약

  • 완성형 문장 및 비문을 줄이고, 좋은 문장을 쓰는 글쓰기를 연습하면 구글에 네이버 블로그 검색등록 및 검색노출에 유리할 수 있다.
  • 사진, 영상을 많이 넣었다고 하여 좋은 정보가 아니다. 검색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알맞은 블로그 작성이 상위노출의 지름길이다.
  • 구글과 네이버는 점점 콘텐츠 상위노출 기준이 닮아가고 있다. 네이버가 구글을 따라가는 방향에 가까우므로 구글식 콘텐츠 구성을 참조하자.

콘텐츠 더 보기

PAGEWRITER

Start Project

필요하신 서비스가 있으신가요?
아직 윤곽이 잡히지 않은 아이디어도 괜찮습니다. 아이디어에 숨을 불어 넣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