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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홈페이지 제작 과정 및 체크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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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홈페이지 제작을 슬슬 해야겠다, 라면서 부장님 혹 대표님께서 넌지시 지시를 주셔서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들이 가장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혹, 대표님께서 직접 이제 홈페이지를 만들어야 할 텐데, 내가 뭘 알아야 바가지를 쓰지 않을까 걱정하시고 계실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 고민을 해결하는 데 있어, 본 글에서는 기업 홈페이지 제작 과정 및 반드시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 자주 묻는 질문 리스트를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기업 홈페이지 제작에 대한 오해와 현실

많은 대표님 분들이나 임원 분들께서 “그거 그냥, 배우면 다 하는 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시곤 합니다.

그 덕분에 갈려 나가는 건 해당 프로젝트를 담당하는 직원 분들이리라 생각합니다.

혹, HTML, CSS, Javascript만 배우면 나만의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고 홍보는 학원들의 달콤한 유혹은 그럴 법 합니다.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 기업이 가진 고유한 브랜드 이미지 및 퍼포먼스를 표현하기 위한 디자인 방법은 무수히 많습니다.

저도 다양한 퍼포먼스를 도전하면서 저희 자사 홈페이지를 여러 번 갈아 엎은 적이 있는데, 결론은 이겁니다.

깔끔하게, 우리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 담백하게 전달한다.

이때 너무 산만한 디자인이나 학원 홍보물처럼 부산한 느낌이 들면, 기업 신뢰도도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또, 기업의 입장이 스타트업인지, 중견기업인지, 대기업인지, 소상공인 혹 프렌차이즈인지에 따라 각각 톤앤매너도 달라져야 합니다.

만약 직접 기업 홈페이지 제작을 수행하실 계획이라면, 경쟁사 벤치마킹은 물론 다양한 디자인들을 둘러보고, 레이아웃을 뜯어서 분석보시길 권장드립니다.

기업 홈페이지 제작 과정

제작 과정을 요약하자면 다음의 목록과 같습니다.

  1. 첫째, 왜 홈페이지를 만들어야 하는지 목적을 명료하게 한다.
  2. 둘째, 우리 브랜드 이미지가 고객에게 비춰져야 할 톤앤매너, 페르소나를 정한다.
  3. 셋째, 어떤 기능들이 필요한지 정한다.
  4. 넷째, 고객이 주로 접속하거나 사용할 기능들을 정리한다.
  5. 다섯째, 필요한 페이지의 수를 산정한다.
  6. 여섯째, 고객이 홈페이지에 접속해 움직일 시나리오를 기획한다.
  7. 일곱째, 웹사이트의 구조 최적화 및 링크 주스를 기획한다.
  8. 여덟째, 우리만의 와이어 프레임을 구축한다.
  9. 아홉째, 적절한 이미지 및 톤앤매너, 페르소나와 동일시 할 수 있는 이미지를 선정한다.
  10. 열번째, 1차 디자인 시안을 확인하고, 수정사항을 확인한다.
  11. 열한번째, 예상 유입 고객의 트래픽에 따라 적정한 호스팅을 정한다.
  12. 열두번째, 출시 전 오류는 없는지 최종 QA를 거친다.
  13. 열세번째, 출시 이후 필요한 유지보수를 받는다.

보통 위의 흐름대로 진행됩니다.

위의 모델은 폭포수 모델로 진행할 수도 있지만, 요즘은 애자일 방법을 통해 웹 개발이나 소프트웨어 개발 방식을 따르곤 합니다.

애자일 방법은 1차 시안 전 기획, 디자인 부분에서 전체적인 그림을 그려놓고, 그 다음 세부적으로 고객사에서 원하는 변경사항들을 퍼즐 맞추듯 하나하나 조립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므로 최종 완성된 이후 분쟁이 일어나는 일이 상대적으로 적어, 많은 개발사들이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기업 홈페이지 제작 체크리스트

에이전시에게 “아직 방향이 잡히지 않아서, 알아서 해주세요.” 주문하면 정말 알아서 해버립니다.

마음에 들건, 들지 않건 영업으로 설득 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미리 고려하여, 가능한 웹 에이전시를 컨택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1. 희망하는 제작 소요 예산
  2. 희망하는 도메인 선택 가능 여부
  3. 메뉴 구성 및 네비게이션 구조
  4. 크로스 브라우징 가능 여부
  5. 반응형 디자인 적용 가능 여부
  6. 이미지 및 폰트 저작권 문제
  7. 기업 홈페이지 제작 시, 구현 되었으면 하는 기능에 따른 개발 언어 가능 여부
  8. 프론트엔드 개발 언어 확인
  9. 웹 서버
  10. 호스팅 / 독립서버 선택
  11. 제작 이후 유지보수 여부

위의 사항들을 확인해보아야 할 이유라면, 생각보다 웹사이트 제작 이후 갑자기 사라지거나 폐업하는 에이전시들이 많은 까닭입니다.

또, 가능하다고 말은 해놓고 엉뚱한 기능이나 버벅거림이 심한 서비스를 제작해 놓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결국은 사용자(고객)이 이용하기 편하고, 좋은 경험들을 가져갈 수 있는 기업 홈페이지 제작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웹 에이전시와 미팅 전 why, what, when, how 네 가지 질문 정도는 스스로 답을 가지고 계시는 게 좋습니다.

저희는 뭐하는 곳이냐구요?

저희 페이지라이터는 워드프레스 및 PHP 기반으로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기업입니다.

이와 함께 기업의 성장단계에 따라 로고 리뉴얼, 카탈로그, 지명원, 상세페이지 제작, 영상제작, 웹사이트 유지보수 등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 이르러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디자인 전문회사 인증을 받았습니다.

진작 받을 수 있었는데, 제도가 있는 줄 모르고 열심히 일만 하다 보니 이제야 신청하게 되었네요.

이외 궁금하신 사항이나, 기업 홈페이지 제작 관련 문의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메일 혹 연락 남겨주세요.

저희는 항상 열려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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